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명량-역사를 바꾼 위대한 전쟁 그리고 이순신 신드롬

by 여행하는_캠퍼 2023. 3. 15.
반응형

명량 영화 포스터 사진

1. 개요

- 장르: 액션, 사극, 전쟁, 드라마

- 감독: 김한민

- 개봉일: 2014730

- 상영시간: 128

- 출연: 최민식, 류승룡, 조진웅, 김명곤, 진구, 이정현, 권율, 박보검, 김원해 등

- 대한민국 총 관객수: 17,615,844

- 시놉시스: 330척에 맞선 12척의 배, 역사를 바꾼 위대한 전쟁이 시작된다.

 

2. 줄거리

1597년 일본은 한양을 넘보며 본격적인 공격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조선 수군에게 남아 있는 것은 12척의 배가 전부입니다. 이런 상황이 승산이 없는 관료들과 의견 충돌을 일으키고 있고 한편 일본은 수많은 배들은 전부 집결시킵니다. 그들은 이순신(최민식)을 상대하기 위해 구루지마(류승룡)를 불러들이게 됩니다.

 

이순신은 수군을 버리고 육군과 합류하라는 상부의 명령이 떨어지지만 포기하지 않고 바닷길에 능통한 구루지마와 한판 승부를 벌이게 됩니다. 구루지마는 자신의 손으로 이순신을 잡겠다며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다음날 패배한 조선군의 배가 항구에 도착하며 술렁이게 됩니다.

한편 왜군의 잔혹함을 보게된 병사들은 탈영을 시도하고 잡힌 탈영병들을 가차 없이 처형하여 기강을 바로잡고자 합니다. 군율만큼은 엄격히 지켜내야 한다는 것이 이순신의 생각이였습니다. 그런 그의 모습을 못마땅하게 여긴 일부 부하들은 점점 불만을 드려냅니다.

 

여러모로 근심 걱정에 시달리던 이순신은 악몽을 꾸게 되는데 잠시 잠에서 깬 사이 괴한들이 닥쳐 이순신을 공격합니다. 불만이 쌓인 부하들의 배신이 거북선 마저 불에 타버리고 맙니다.

 

다급하게 배신자를 뒤쫓고 배신자들은 죽게 되지만 중요한 거북선이 불타게 되었습니다. 이 소식은 왜군들에게 까지 전해졌고 이순신은 울돌목의 회오리를 보며 또 다른 방법을 생각해 냅니다.

 

일본은 조선의 거북선이 불탔다는 소식을 듣고 서둘러 출전을 하게 되고 이순신은 다가올 전쟁을 준비하며 결의를 다시는 서신을 왕에게 보냅니다.

 

아직 신에게는 12척의 배가 남아있습니다.”

 

그와 달리 부하들은 두려움에 전쟁을 말리고 이순신은 특단의 조치를 내립니다. 그는 조선 병영에 불을 지르고 병사들의 의지를 깨우려고 합니다.

 

살고자 하면 필이 죽을 것이고 죽고자 하면 필히 살 것이니 죽음을 두려워하지 말라

 

결국 병사들과 함께 12척의 배를 끌고 전쟁에 나갑니다. 울둘목에서 엄청난 규모의 왜군 함대를 마주치게 되고 장수들은 압도적인 적의 병력을 보면서 두려움에 압도당합니다.

이순신은 개의치 않고 전투태세를 갖추고 왜군을 맞서기 위해 화포를 준비합니다. 곧 왜군의 사격이 시작되지만 이순신은 울돌목을 물살을 기다렸다가 한 번에 집중 포격을 쏟아붓습니다.

거센 물살에 왜군들의 배가 물살에 휩쓸려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고 있지만 구루지마는 계속 공격을 하고 이순신은 이에 맞설 백병전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왜군은 병력으로 대장선에 오르기 시작하고 그렇게 한바탕 배위에서 전투가 벌어집니다. 대장선이 사방에서 포위당하며 이순신은 위기에 처하게 되고 그는 한쪽에 화력을 집중시켜 포위를 벗어나려고 합니다.

대장선은 엄청난 폭발과 함께 왜군들을 밀어내는데 성공하게 됩니다.

뛰어난 전략으로 위기에서 벗어난 이순신을 보며 조선의 장수들은 용기를 내어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이순신의 전략을 파악한 구루지마는 속도를 올리고 저격수로 하여금 이순신을 노리게 했습니다. 그는 뒤늣게 나타난 부하의 도움으로 위기에서 벗어납니다.

 

구루지마는 조선 포로들을 이용한 화폭선을 보내고 포로는 어떻게든 방향을 바꿔보려 하지만 결국 대장선 가까이 가고 있습니다. 그들의 도움으로 대장선으로 향하던 화폭선을 막아냅니다. 구루지마는 참지못하고 대장선으로 급하게 다가가고 그때 울돌목의 물살이 바뀌면서 왜군들의 배는 침몰하게 됩니다. 그들은 회오리에 휩쌓인채 백병전을 펼치고 뒤늦게 도착한 조선의 군대들이 도움을 줍니다.

 

구루지마는 이순신을 꺽을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직접 대장선으로 뛰어들고 결국 이순신 앞에 무릎을 꿇게 되고 이순신의 검에 최후를 맞이합니다.

 

3. 평가

- 네이버 관람객 평가: 8.88/10

- 다음 영화 평가: 7.8/10

- CGV 지수: 92%

 

국내 상영 영화 역대 1위를 차지한 명량은 이순신 장군의 명량 해전을 다룬 한국 영화입니다. 캐릭터들을 지나치게 평면적으로 묘사하였으며 진부한 스토리가 혹평을 받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국뽕에 가까운 스크린 독점 결과를 차지하며 아직까지도 관람객 동원 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를 통해 대한민국에는 한때 이순신 신드롬이 불 정도였습니다.

 

명량은 국뽕도 느낄수 있지만 시원한 해상 전투씬이나 알만한 배우들이 많이 나오는 등 이 영화가 가지고 있는 독특한 매력이 있어서 가족과 함께 역사 공부를 하며 보기 좋은 영화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