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리뷰

변산-지긋했던 고향에서 다시 삶의 의미를 찾은 래퍼 지망

by 여행하는_캠퍼 2023. 3. 10.
반응형

변산 영화 포스터 사진
출처: 나무위키

1. 개요

 - 장르: 드라마, 로맨틱 코미디, 멜로, 액션

 - 감독: 이준익

 - 개봉일: 2018.7.4.

 - 상영시간: 123

 - 출연: 박정민, 김고은 외

 - 대한민국 총 관객수: 460,286

 - 시놉시스: 편의점 아르바이트, 발렛 파킹 등 힘든 생활을 하고 있지만 쇼미더머니에 6번째 도전하고 있는 무명 래퍼 학수가 또 다시 예선 탈락을 맞이한 최악의 순간, 전화 한통을 받고 생각하기 싫었던 고향인 변산으로 향한다.

 

2. 줄거리

변산은 2018년 개봉한 김고은 박정민 주연의 영화입니다. 되는 일 하나 없는 무명 래퍼인 학수가 고향인 변산으로 돌아가 초등학교 동창인 선미를 만나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작품입니다.

 

선미는 변산에 살고 있고 학수를 좋아하던 소녀로 현재는 변산에서 공무원을 하며 작가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는 야무진 캐픽터입니다. 또 선미의 아버지와 학수의 아버지는 같은 병원에 입원해 있어 이야기를 주체적으로 끌어가고 있습니다.

 

심뻑(박정민)은 어머니를 주제로 6번째 쇼미더 머니에 도전하면서 영화가 시작됩니다. 아버지가 뇌졸중이라는 연락을 받고 병원을 찾아가고 전화한 사람이 선미(김고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학수(박정민)은 고등학교때 평소 좋아하던 미경에게 고백하고자 노래방에 갔지만 운명의 장난으로 선미에게 고백을 해버리게 됩니다. 그랬던 친구 선미를 아버지 병원에서 만나게 되고 선미는 아버지를 지극 정성으로 돌보고 있습니다.

 

학수는 친구들과 편의점에서 술을 마시던 중 보이스피싱 용의자로 오해를 받으면서 경찰서로 연행됩니다. 그곳에서 고향 선배인 원춘을 만나고 원춘은 동네에서 나름 유명한 기자가 되어 있었습니다.

파출소에서 만난 선배의 도움으로 무사히 풀려나고 아버지 병원에는 첫사랑 미경이 찾아옵니다.

 

그러던 중 쇼미더머니에서 한번 더 기회가 주워졌다는 연락을 받고 서울로 올라갈 준비를 하게 되며, 선배와의 악연도 드러나게 됩니다.

 

결국 서울로 돌아가지 못하고 병원으로 돌아와 아버지와 다투게 되고 학수는 용대에게 전화해 싸움을 하게 되며 그 곳에서 뜻밖의 동창회를 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 학수와 선미는 서로에게 못한 말들을 털어놓으며, 선미는 선배가 훔친 노트를 돌려줍니다. 노트에는 내 고향은 폐항, 내 고향은 가난해서 보여줄 건 노을 밖에 없네라는 가사가 적혀 있습니다.

 

 

3. 평가

 - 네이버 관람객 평점: 8.34/10

 - 다음 영화 평점: 8.3/10

 

평론가나 유투버 등에게는 좋은 평을 받지는 못했던 영화지만 평소 좋아하던 배우인 박정민과 김고은의 구수한 사투리 볼만한 영화였습니다. 박정민의 능청스런 연기도 재미 있고 실제 우리 주변에 있을 만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영화라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재미있게 보았습니다.

 

로맨틱 코미디 이지만 중간 중간 아버지와의 안좋은 과거와 이야기들을 풀어내며 잔잔한 감동도 주고 있습니다.

 

래퍼 지망생으로 나오는 박정민의 랩 실력도 굉장히 좋아서 실제 랩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였습니다. 랩 가사는 박정민과 안키가 직접 작사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캐스팅 때도 영화 쫑파티에서 박정민이 랩을 하자 그걸 기억했던 이준익 감독이 변산영화에 박정민을 주인공으로 점찍었다고 한다.

 

김고은은 도깨비의 큰 성공 이후 슬럼프로 힘들어 하고 있었는데 이준익 감독이 연출하고 박정민 배우가 출연하는 영화이기 때문에 출연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영화 촬영동안 또래 배우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서 슬럼프까지 극복했다고 합니다.

 

흥행 하던 이준익 감독의 실패작이라는 평가가 많지만 그냥 편안한 마음으로 가볍게 볼 수 있는 영화입니다.

 

 

반응형

댓글